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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부 영어 1학년


고등부 1학년 학생들은 교과서와 학교에서 선택하는 부교재에 제시된 학습목표를 숙지하고 본문의 원어민 음성자료를 통해서 듣기훈련을 하며, 모르는 어휘나 문장이 있더라도 글의 흐름에 따라 끝까지 읽은 후에 주제를 파악하고, 차근차근 세부적인 읽기를 해야 합니다. 모르는 단어나 표현은 문맥에 따라 추론해보고 최종적으로 사전을 찾도록 합니다.

영어는 내신과 수능 학습이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1 시기에 영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해둔다면,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영어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단어 외우기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수능시험에서 영어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국어처럼 정확하게 독해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에 너무 연연하여 독해하기보다는 문제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1. 듣기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2. 말하기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3. 읽기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후ㅟ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어휘
어휘는 암기이다. 암기를 하기 위해 자신만의 암기법을 연구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학습의 방법도 개개인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 학습해 나간다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좋은 학생은 단어책을 가지고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보면서 암기를 하면 되고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은 글 속에서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면서 암기해야 합니다. 영어에서 어휘와 듣기 읽기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학습해야 합니다. 공백 기간을 두지 말고 매일매일 학습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어휘학습의 기초 위에서 문맥을 통해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기본적인 어휘 학습을 충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어휘학습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문맥을 통해서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단문이나 장문을 읽을 때 모르는 어휘가 많지 않을 때에는 사전을 찾기보다는 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유추해보도록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글을 다 읽은 후에 그 의미를 사전에서 확인하여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문법, 어법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고등부 영어 2학년


고등부 2학년 학생들은 대학입학을 1년 앞둔 시점이어서 확실한 영어실력을 갖추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자료가 포함된 양질의 기본서를 10번 정도 반복하고, 교과서나 다양한 참고서에 나오는 독해지문을 통해서 생생한 영어표현을 꾸준히 읽어야 합니다.

영어는 내신과 수능 학습이 분리되어 있지 않습니다. 고2 시기에 영어를 체계적으로 학습해둔다면,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영어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단어 외우기를 철저하게 해야 합니다. 수능시험에서 영어의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국어처럼 정확하게 독해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시간에 너무 연연하여 독해하기보다는 문제를 정확하게 해석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야 합니다. 수능 영어공부법 알아보기에 앞서 수능 영어의 시험 유형이 2014년도부터는 듣기가 거의 50%를 차지하기에 수능 영어공부법도 듣기와 말하기를 강조할 것입니다. 이제 수능 영어공부에 있어서도 문법과 독해의 강조에서 점차 실생활적으로 수능 영어가 초점을 맞추어 가고 있습니다.




1. 듣기
간단한 계산을 요하는 문항의 경우에, 제시된 숫자를 기억하거나, 숫자를 기록한 후 계산하는 과정을 해야 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듣기 훈련 중에서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받아쓰기를 하면서 듣지 못한 단어나 구, 혹은 문장을 듣거나 유추해야 합니다. 반복듣기가 중요하며 듣기 훈련의 최종 단계에서는 반드시 대본(script)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화나 담화가 일어나는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사용될 수 있는 표현들을 미리 회상해야 합니다. 교육과정에 제시하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에 대해 학습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사용되는 전형적인 표현과 어휘들을 학습해야 합니다.


2. 말하기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학습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친교활동, 일사의 정보교환, 동의나 반대, 확신 등의 지적 태도 표현, 감정 표현, 사과나 변명과 같은 도덕적 태도 표현, 설득과 권고, 길안내, 물건사기, 음식 주문하기, 전화 받기 등과 같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대화의 주요표현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대화문을 경험하여 마지막 부분을 생략한 후에 그 다음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보고 스스로 대화를 구성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읽기
글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분위기나 심경을 나타내는 어휘를 학습하고, 글을 읽으면서 주인공이나 사건 및 배경에 대한 묘사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또한 지문에 제시된 특정 단어만으로 성급하게 추론하지 않도록 합니다. 독해지문의 일부가 생략된 부분을 완성하는 문항의 경우, 글을 정독하고 파악한 주제나 요지와 관련하여 그 내용을 추론하도록 해야 합니다.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인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접속사나 연결 어구를 학습해야 합니다. 주제, 요지, 제목 등 글의 대의를 추론하는 문항의 경우에 문단의 첫 문장을 읽으면서 추론하되 끝까지 정독하면서 처음부터 추론했던 내용이 맞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긴 지문을 빨리 읽고 전체적인 대의와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통적인 요소를 진니 단락을 비교분석해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지문에서 다루는 소재는 과학, 음악, 문학, 실용문, 시사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고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 쓰기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어휘
어휘는 암기이다. 암기를 하기 위해 자신만의 암기법을 연구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학습의 방법도 개개인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 학습해 나간다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좋은 학생은 단어책을 가지고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보면서 암기를 하면 되고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은 글 속에서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면서 암기해야 합니다. 영어에서 어휘와 듣기 읽기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학습해야 합니다. 공백 기간을 두지 말고 매일매일 학습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어휘학습의 기초 위에서 문맥을 통해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기본적인 어휘 학습을 충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어휘학습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문맥을 통해서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단문이나 장문을 읽을 때 모르는 어휘가 많지 않을 때에는 사전을 찾기보다는 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유추해보도록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글을 다 읽은 후에 그 의미를 사전에서 확인하여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문법, 어법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고등부 영어 3학년


영어 사용 능력이란 영어를 언어로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으로, 영어로 된 글을 읽거나 영어로 된 말을 들어서 사실적, 추론적으로 이해하고, 어법에 맞게 상대, 경우, 소재에 따라서 어휘나 구문을 적절하게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말하기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생활 주변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소재를 읽고, 글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쓰기는 문법의 규칙 훈련을 위하여 문장을 만들거나 문장의 한 단락을 써 보되 의사소통에 중점을 두어 오류를 고쳐 나가도록 해야 한다. 일기도 역시 문자의 번역보다는 단락의 대의나 제목 말하기, 필자의 견해와 의도 파악하기, 단락의 앞부분 추론하기, 다음에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모르는 낱말 추측하여 알아내기 등에 중점을 두어 학습해야 한다.

영어 이해의 촉을 넓히고 다양화하기 위해서는 영어로 된 흥미 있는 말이나 글이 주는 상황을 이용하고 다른 교과목에서 습득한 지식과 경험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는 특정 정보 찾기, 주제나 제목 구하기, 요점 또는 대의 파악하기, 문단간 전후관계 인식하기 등을 포함하는 사실적인 이해나 추론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필자의 태도나 감상같은 종합적인 이해 수준을 평가하기 때문에 독해 요령을 알고 이해하는 능력을 꾸준하게 길러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교과서를 비롯하여, 문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예술, 체육등 여러 분야의 책들을 많이 읽어야 한다. 듣기, 말하기, 단어학습, 문법특강, 독해, 영작과정을 통하여 영어 완성을 이루어내야 합니다.




1. 듣기
간단한 계산을 요하는 문항의 경우에, 제시된 숫자를 기억하거나, 숫자를 기록한 후 계산하는 과정을 해야 하는 유형도 있습니다. 듣기 훈련 중에서 잘 들리지 않는 부분이 있을 경우에는 받아쓰기를 하면서 듣지 못한 단어나 구, 혹은 문장을 듣거나 유추해야 합니다. 반복듣기가 중요하며 듣기 훈련의 최종 단계에서는 반드시 대본(script)을 확인해야 합니다. 대화나 담화가 일어나는 상황을 미리 예측하고 사용될 수 있는 표현들을 미리 회상해야 합니다. 교육과정에 제시하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능에 대해 학습해야 합니다. 또한 다양한 의사소통 상황에 사용되는 전형적인 표현과 어휘들을 학습해야 합니다.


2. 말하기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학습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친교활동, 일사의 정보교환, 동의나 반대, 확신 등의 지적 태도 표현, 감정 표현, 사과나 변명과 같은 도덕적 태도 표현, 설득과 권고, 길안내, 물건사기, 음식 주문하기, 전화 받기 등과 같은 문제해결에 필요한 대화의 주요표현 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대화문을 경험하여 마지막 부분을 생략한 후에 그 다음을 표현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양한 상황을 가정해보고 스스로 대화를 구성해보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3. 읽기
글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분위기나 심경을 나타내는 어휘를 학습하고, 글을 읽으면서 주인공이나 사건 및 배경에 대한 묘사를 살펴보도록 합니다. 또한 지문에 제시된 특정 단어만으로 성급하게 추론하지 않도록 합니다. 독해지문의 일부가 생략된 부분을 완성하는 문항의 경우, 글을 정독하고 파악한 주제나 요지와 관련하여 그 내용을 추론하도록 해야 합니다.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인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중요한 접속사나 연결 어구를 학습해야 합니다. 주제, 요지, 제목 등 글의 대의를 추론하는 문항의 경우에 문단의 첫 문장을 읽으면서 추론하되 끝까지 정독하면서 처음부터 추론했던 내용이 맞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긴 지문을 빨리 읽고 전체적인 대의와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공통적인 요소를 진니 단락을 비교분석해서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지문에서 다루는 소재는 과학, 음악, 문학, 실용문, 시사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고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4. 쓰기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어휘
어휘는 암기이다. 암기를 하기 위해 자신만의 암기법을 연구하고 학습해야 합니다. 학습의 방법도 개개인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찾아 학습해 나간다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좋은 학생은 단어책을 가지고 단어가 포함된 문장을 보면서 암기를 하면 되고 단순히 암기하는 것이 어려운 학생은 글 속에서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면서 암기해야 합니다. 영어에서 어휘와 듣기 읽기는 매일 조금씩이라도 학습해야 합니다. 공백 기간을 두지 말고 매일매일 학습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어휘학습의 기초 위에서 문맥을 통해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기본적인 어휘 학습을 충실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충분한 어휘학습이 선행되지 않고서는 문맥을 통해서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단문이나 장문을 읽을 때 모르는 어휘가 많지 않을 때에는 사전을 찾기보다는 문맥 속에서 그 의미를 유추해보도록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글을 다 읽은 후에 그 의미를 사전에서 확인하여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문법, 어법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