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시험에서 교과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기 때문에, 고1의 경우에는 국어교과서를 예습, 복습하면서 수능과 내신을 동시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각 단원의 뒷부분에 나오는 보충, 심화 학습 부분과 교과서에서 다룬 작품 중 교과서에 실리지 않은 내용을 학습해야 합니다. 수능 국어공부는 단기간에 올리기 힘든 과목이라는 것은 말 안해도 알 것입니다. 하지만 수능 국어공부 방법을 알고 공부 방향을 잡는다면 성적이 향상되는 것을 조금씩 느낄 수 있는 과목 중의 하나인 것이 수능국어 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수능 국어공부는 어려서부터 꾸준히 해온 것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잡아주고 수능 국어공부와 내신 국어공부 등 시험 유형에 맞게 학습하는 방법을 아셔야 합니다. 국어공부는 유치부, 초등, 중등 때부터 제일 먼저 접하며 꾸준히 활용하는 우리나라의 언어입니다. 그만큼 어렵다면 어렵고 쉽다면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이 국어입니다. 고등 국어의 경우에는 문학/비문학, 논설문, 기사문, 편지글, 생활국어, 시, 수필, 소설, 설명문 등이 있습니다. 수능의 국어는 작품을 암기하는 것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낯선 작품들이 출제되는 것을 고려해야 하기에 정확한 이해와 감상 등의 연습과 글쓴이의 생각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문학의 경우에는 앞서 말한 것처럼 작품의 시어의 상징 의미와 작품 해제만 하는 학습에서 거시적인 안목으로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는 학습을 해야하며, 다양한 작품을 접하면서 문맥 속에서 긍정/부정의 단어들의 이미지를 구분하는 연습과 어휘들 즉 문제와 선지에 나오는 어휘들의 용어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을 1차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그것을 먼저 학습을 하신 후 작품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고 시적 화자는 지금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과 정서를 느끼고, 그에 따라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등을 같이 감상하는 학습을 하여 전체적인 큰 줄거리를 파악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낮선 작품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야 하며, 암기 위주의 학습이 아닌 올바른 감상능력을 키우는 학습을 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비문학은 독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단락별로 내용을 정리해보고 주제를 파악하고 전개에 대한 흐름을 집어가면서 꼼꼼히 읽는 학습훈련을 먼저 해야합니다.
그 부분이 되었다면 문제에 나오는 용어들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내용 전개 구조를 파악하며 시간을 줄여가면서 파악하는 훈련을 하여야 하고, 더 나아가 문제가 요구하는 정보에 따라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어야 하며, 꼼꼼하고 정확한 독해 속도를 높이고 정답을 찾는 학습을 반복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그것을 먼저 학습을 하신 후 작품의 전체 흐름을 파악하고 시적 화자는 지금 어떤 상황에서 어떤 감정과 정서를 느끼고, 그에 따라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가 등을 같이 감상하는 학습을 하여 전체적인 큰 줄거리를 파악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낮선 작품에 대한 적응력을 길러야 하며, 암기 위주의 학습이 아닌 올바른 감상능력을 키우는 학습을 하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비문학은 독해력을 길러야 합니다. 단락별로 내용을 정리해보고 주제를 파악하고 전개에 대한 흐름을 집어가면서 꼼꼼히 읽는 학습훈련을 먼저 해야합니다.
그 부분이 되었다면 문제에 나오는 용어들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내용 전개 구조를 파악하며 시간을 줄여가면서 파악하는 훈련을 하여야 하고, 더 나아가 문제가 요구하는 정보에 따라 내용을 구조화할 수 있어야 하며, 꼼꼼하고 정확한 독해 속도를 높이고 정답을 찾는 학습을 반복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