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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부 과학 1학년


과학 과목은 무조건 암기로는 완성될 수 없다. 계속 반복되는 말이지만, 평상시 독서를 통해 어휘력을 갖춰야 합니다. 왜냐하면 과학에서는 한 가지 이론을 가지고도 다양하게 응용된 문제를 출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론만 외운다면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접해보고 그 문제에서 요구하는 요점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생명과학), 지구과학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의 특성에 따라 학습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물리 영역의 경우에 수학적 계산능력과 원리 이해가 필요하므로, 암기를 위주로 하는 학습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생물(생명과학)과 화학은 용어 정리가 우선되는 것이 학습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암기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지구과학은 원리 이해와 암기적인 요소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배분을 통한 학습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전에 중2때 나오던 운동에 관한 부분이 추가되어 2010학년도부터 새로운 과정으로 변했다. 특히 추가된 부분은 2학년 수준에서도 결코 쉬운 부분이 아니었던 물리파트여서 더 많은 사고력과 응용력이 필요합니다. 단순한 암기가 아닌 자신이 알고 있는 이론을 가지고 문제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는 방식을 학습해야 합니다.

중등부 과학 2학년


좀 더 높은 수준의 사고와 응용능력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 많아지기 때문에 1학년때 과학을 좋아했던 학생들도 싫어하기 시작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는 다양한 문제를 통해 응용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고 또 아이들이 확실히 이해하고 있는 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더불어 학부모님들은 아이들이 과학에 대한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끊임없이 격려해 주셔야 합니다.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생명과학), 지구과학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의 특성에 따라 학습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물리 영역의 경우에 수학적 계산능력과 원리 이해가 필요하므로, 암기를 위주로 하는 학습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생물(생명과학)과 화학은 용어 정리가 우선되는 것이 학습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암기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지구과학은 원리 이해와 암기적인 요소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배분을 통한 학습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중등부 과학 3학년


중3과정의 대부분은 고1 공통과학까지 연결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 과학을 제대로 숙지하지 않으면, 입시에서 중요한 고1과정까지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학부모님들의 지속적인 관심으로 관리가 필요한 과정입니다. 과학은 물리, 화학, 생물(생명과학), 지구과학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되며 각 영역의 특성에 따라 학습법을 달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물리 영역의 경우에 수학적 계산능력과 원리 이해가 필요하므로, 암기를 위주로 하는 학습법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생물(생명과학)과 화학은 용어 정리가 우선되는 것이 학습을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암기적인 요소가 강합니다. 지구과학은 원리 이해와 암기적인 요소가 혼합되어 있으므로 적절한 배분을 통한 학습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