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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부 영어 1학년


초등학교 영어와는 달리, 중학교 영어에서는 학교성적, 즉 내신 성적이 매우 중요합니다. 1학년 때에는 학교시험 문제를 분석하여 개인적인 취약점을 찾아서, 그것을 보완하는 구체적인 전략계획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문법은 초등 영어와 크게 달라지면서 지루함을 쉽게 느낄 수 있는 부분이지만, 가장 중요한 내용이어서, 3-4회 반복하는 것이 좋으며, 독해 문장 속에서 문법적인 내용을 찾아서 정리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오로지 끊임없는 반복과 연습입니다. 한글을 처음 학습할 때, 가나다라를 익히기 위해 매일매일 수십 번씩 쓰고 외운 경험을 생각해보면 결국 영어 또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루도 놓치지 않는 영어의 반복과 연습은 어느 순간 확실한 실력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중학생이 되어 영어를 학습할 때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 중의 하나가 초등학교 때에는 특별히 다루지 않던 문법을 다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영어를 갑자기 어려운 과목으로 만들 위험성이 있습니다. 문법공부가 어렵다고 하여 소홀히 했을 경우에는 중2, 중3은 물론, 고등학교 진학 시에도 계속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초문법을 철저히 학습해야 합니다. 어휘나 독해 실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점차적으로 늘려갈 수 있지만, 문법 실력을 소홀히 했을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소비될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학습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므로 문법을학습할 시기를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중등부 영어 2학년


1학년 때와 달리, 2학년 학교 내신시험은 각 단원의 핵심 문법을 잘 이해해야 합니다. 독해 문장 속에서 문법과 핵심 표현이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이해해야 하며, 서술형 문제대비는 각 단원에서 학습한 문법을 활용해서 문제에 제시된 키워드로 새로운 문장을 완성하는 과정으로 학습해야 합니다.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오로지 끊임없는 반복과 연습입니다. 한글을 처음 학습할 때, 가나다라를 익히기 위해 매일매일 수십 번씩 쓰고 외운 경험을 생각해보면 결국 영어 또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루도 놓치지 않는 영어의 반복과 연습은 어느 순간 확실한 실력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중학생이 되어 영어를 학습할 때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 중의 하나가 초등학교 때에는 특별히 다루지 않던 문법을 다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영어를 갑자기 어려운 과목으로 만들 위험성이 있습니다. 문법공부가 어렵다고 하여 소홀히 했을 경우에는 중3은 물론, 고등학교 진학 시에도 계속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초문법을 철저히 학습해야 합니다. 어휘나 독해 실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점차적으로 늘려갈 수 있지만, 문법 실력을 소홀히 했을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소비될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학습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므로 문법을학습할 시기를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중등부 영어 3학년


3학년 영어의 특징은 독해지문이 매우 길어지며, 서술형 문제의 난이도도 높아지게 되어, 선생님이 강조하신 핵심 부분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예습과 복습을 충실히 하여, 학습한 구문을 이용하여 영작을 하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TOEFL, TEPS, TOEIC 등 공인시험에 정기적으로 응시하며, 영어실력 향상에 노력해야 합니다.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오로지 끊임없는 반복과 연습입니다. 한글을 처음 학습할 때, 가나다라를 익히기 위해 매일매일 수십 번씩 쓰고 외운 경험을 생각해보면 결국 영어 또한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루도 놓치지 않는 영어의 반복과 연습은 어느 순간 확실한 실력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중학생이 되어 영어를 학습할 때 공통적으로 느끼는 어려움 중의 하나가 초등학교 때에는 특별히 다루지 않던 문법을 다룬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환경변화는 영어를 갑자기 어려운 과목으로 만들 위험성이 있습니다. 문법공부가 어렵다고 하여 소홀히 했을 경우에는 고등학교 진학 시에도 계속 고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초문법을 철저히 학습해야 합니다. 어휘나 독해 실력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점차적으로 늘려갈 수 있지만, 문법 실력을 소홀히 했을 경우에는 시간이 많이 소비될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다시 학습해야 하는 상황이 생기므로 문법을 학습할 시기를 절대로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