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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부 영어 1학년


영어를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흥미와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영어를 글보다는 말과 소리로 접하게 하고 한글과는 다른 영어의 음감과 발음 체계를 느낄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영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은 그림 그리기를 통하여 재미있게 알파벳 철자와 발음을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어를 매일 스케치북에 쓰고, 그림을 그리게 해서, 한 권의 큰 단어장을 만들면, 영어에 대한 경계심을 없애고 성취감도 얻을 수 있도록 학습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초등부 영어 2학년


영어를 문자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항상 소리와 함께 문자를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제공되는 이야기책을 듣고 읽으며 영어에 흥미를 가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700-800 단어 수준의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려주면서 큰 소리로 따라 읽도록 합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사용하는 경우를 구분하게 하고 쉬운 단어는 받아쓰기를 통해서 학생이 제대로 알고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소한 하루에 1시간 이상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자주 보고 듣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초등부 영어 3학년


영어를 문자로 인식하는 것이 필요하지만, 항상 소리와 함께 문자를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리가 제공되는 이야기책을 듣고 읽으며 영어에 흥미를 가지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700-800 단어 수준의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려주면서 큰 소리로 따라 읽도록 합니다. 대문자와 소문자를 사용하는 경우를 구분하게 하고 쉬운 단어는 받아쓰기를 통해서 학생이 제대로 알고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소한 하루에 1시간 이상 일상생활에서 영어를 자주 보고 듣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초등부 영어 4학년


흥미 위주로 접해왔던 영어교육에 학습 요소를 가미하는 시기이다. 그러나 영어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심하게 느끼면 장기적으로 좋지 않은 결과를 낳을 수 있어서, 재미와 함습 비중을 7:3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자신의 의견은 되도록 정확한 문장으로 표현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학년이 올라가도 어색한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인과 만나는 기회를 줘서 어휘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1시간 정도 30-40쪽 분량의 읽기자료(소설,관심분야 서적)를 읽으며, 영어권 문화를 이해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초등부 영어 5학년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영어점수에 대해서 기대감과 부담감을 모두 갖게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일 50개의 영어단어를 학습하여 20일간 1000 단어를 암기했다면, 그 다음 10일은 하루에 100개씩 앞서 익힌 단어를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자주 말하고 쓰는 단어 대신에 새로 학습한 단어를 이용하여 읽는 것은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 정확한 문장 분석을 하는데 유용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

초등부 영어 6학년


학부모와 학생 모두가 영어점수에 대해서 기대감과 부담감을 모두 갖게되는 시기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매일 50개의 영어단어를 학습하여 20일간 1000 단어를 암기했다면, 그 다음 10일은 하루에 100개씩 앞서 익힌 단어를 반복 학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자주 말하고 쓰는 단어 대신에 새로 학습한 단어를 이용하여 읽는 것은 내용의 흐름을 파악하고 정확한 문장 분석을 하는데 유용합니다.





1. 문법(Grammar)
문장 구조에 대한 문법적인 기본지식을 기초로 문단의 전체의미를 고려하여 문법성을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글의 전체 맥락 속에서 어법의 적절성 여부를 판단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2. 듣기 (Listen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 추론하고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 배양해야 합니다. 그리고 듣기 자료를 처음 들을 때에는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집중하고, 반복 훈련과정을 통해 처음에는 듣지 못했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제, 주장, 화자의 심정, 목적, 대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등을 추측하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듣기 지문에서 묘사하고 있는 사람, 사물, 사건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기억하도록 하며, 기억력에 한계가 있으므로, 중요한 세부사항은 필기를 하면서 듣도록 해야 합니다. 듣기에 있어서 발음과 연음 그리고 액센트, 속도, 표현문구 등을 학습해야 한다. 듣기는 우선 교재를 선택할 때 스크립트를 보고 내가 바로 직독이 가능한 교재를 선택한 후 학습해 나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바로 읽기가 가능한 책으로도 듣기를 한다 해도 많이 놓칠 것입니다. 그리고 테이프에서 나오는 속도와 발음대로 똑같이 할 때까지 반복해서 학습한다면 발음과 연음 속도 액센트 등이 자연적으로 익히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분명 1개의 스크립트도 1시간 이상이 걸릴지 모르지만 점차 30분 더 나아가 2-3개의 스크립트를 30분 안에 끝낼 수 있을 것입니다.


3. 독해 (Reading)
단문이나 장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추론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제시된 지문을 읽고 그 내용을 정확하고 빠르게 이해하도록 해야 합니다. 주어진 지문에 나타난 정보를 기초로 하여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지문을 분석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주제는 무엇인가? 등장인물은 누구인가? 필자의 심정은 어떠한가? 행동의 이유는 무엇인가? 글의 소재는 무엇인가? 글의 전개방식은 어떠한가? 모르는 어휘 중에서 문맥을 통해서 추론할 수 있는 어휘는 어느 정도인가?


4. 쓰기 (Writing)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문단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읽기와 마찬가지로 중요한 접속사와 연결어구, 지시어, 대명사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서 글의 흐름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내용의 일관성, 글의 전개방식에 따라 불필요한 정보나 문장을 삭제하는 연습과 필요한 정보와 문장을 추가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문단의 주제나 요지를 파악해서 영어로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5. 말하기 (Speaking)
대화나 서술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듣기 영역과 마찬가지로 화자 사이의 관계, 주제, 재화가 일어나는 장소, 시간, 화자의 심정 등과 같은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의 단원의 목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기능의 중요한 표현들을 익혀야 합니다.